일단 씻고 나가자

제로베이스 백엔드 취업 스쿨 수강 후기 본문

Life/콤푸타 일기장

제로베이스 백엔드 취업 스쿨 수강 후기

일단 씻고 나가자 2024. 2. 12. 20:13

개발자의 꿈을 갖고 부트 캠프를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적는다.
필자는 2023 년 3월부터 백엔드 스쿨 11기를 시작으로 한 번의 기수 유예 후 15기 졸업을 했음을 알린다.
솔직 담백하게 후기 및 느꼈던 점을 적으니 믿어도 좋다.
 
 
 

제로베이스를 선택한 이유?

사실 처음 선택한 이유는 별 이유 없었다. 나는 컴퓨터 공학과 전공생이고, 취업 방향을 선택하지 못한 채 막학기를 남기고 군대를 다녀왔었다. 입대 전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프로젝트 내용 자체가 백엔드와 전혀 무관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프로젝트였었고, 이미 몇 년의 공백이 있던 터라 당시 사용하던 기술 스택과 졸업 이후의 기술 스택 및 취업 시장은 많이 달라져 있었다. 따라서 졸업 후 막막하게 코딩 테스트나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는 막연히 자바를 좋아했기에 자바가 쓰이는 직군을 선택하고 싶었고, 그것이 백엔드 파트였다. 
당시엔 백엔드가 뭐하는 일인지, 뭘 사용하는지도 몰랐고 서버, 프론트 등의 개념도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이것저것 공부해야 할 것을 알아보던 중 인터넷에서 제로베이스 백엔드 홍보글을 보았고, 취업하지 못할 시 전액 환급 등의 제도와 오히려 싸지도 않은 적당한 가격 (전체 커리큘럼 비용 약 400여만원) 에 선택했던 것 같다.
 
 
 

제로베이스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제로베이스에선 약 3~4달의 개념 익히기 및 기본 강의 커리큘럼 후에 1번의 개인 프로젝트 진행 이후 1번의 프론트, 백 연동의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나의 경우 한 번의 기수 유예 제도를 활용했기에, 1번의 개인 프로젝트와 2번의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솔직히 기본 개념 ~ 프로젝트 시작 간의 간격이 몇 달 안되기에 (그리고 그 사이의 과제에 치이다 보면 준비해야될 대부분의 강의를 수강하지 못하는 게 자연스러워 보인다) 조금 커리큘럼이 빡센 것은 사실이나..
빠른 취업을 위해선 어쩔 수 없기도 하고, 지나고 보니 어쨌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도 빠르게 경험을 쌓아야 성장한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은 좋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밑에 조금 더 후술하겠다)
 
개인 프로젝트의 경우 진짜 상세한 멘토링을 제공하고, 협업 프로젝트의 경우 현업에서 겪어야 할 팀워크나 부담감 등을 느낄 수 있어 아주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개인 프로젝트의 멘토링 관련은 후술한다)
다만 개인 프로젝트의 경우 기본 개념이 갖춰진 상태여야 물어볼 것도 많이 생기고 당당히 멘토님께 질문을 드릴 수 있고, 협업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다면 많이 움츠러들고 거의 조별과제 버스를 타는 느낌으로 진행된다. (나도 그랬다) 하지만 경험 자체는 너무 소중하고 취업 전 당연히 해봐야 하는 것이라 버티기만 한다면 어떤 것이든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강의 퀄리티 (프로젝트 관련 강의)

우선 모든 프로젝트 관련 강의가 그렇듯 클론 코딩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처음 Spring 에 대해 기초를 설명해주시고, 관련 프로젝트로 첫 입문을 마친 뒤, 4개 정도의 클론 코딩 프로젝트를 제공하여 진행된다.
 
놀라웠던 점은 Spring 기초 강의의 강사 분이 너무 상세하고 섬세하게, 그러니까 정말 처음 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중간 중간 모를 수 있는 단어 혹은 개념을 전부 짚어주시며 설명해주셨다는 점이다. 보통의 경우 훅훅 개념 지나가며 모르는 단어를 남발하고 '모르면 찾아봐야지' 라는 식의 강의가 있을 수 있는 반면, 자세하고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너무 만족스러웠다.
 
다만 기초 강의가 Spring 없이 자바로만 프로젝트 짜보기 -> 이제 이 프로젝트에 Spring 을 적용하면 얼마나 편해지는지 보여주기 식으로 진행되는데,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나는 오히려 이 순서가 반대가 됐으면 더 이해가 잘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Spring 의 개념 혹은 프로젝트를 한 번이라도 진행해봤다면 자바로만 프로젝트를 짜보면서 아 이런 게 불편하고, Spring 이 굉장하구나!를 더 와닿게 느낄 수 있었지 않았을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생각해본다.
 
이후 4개의 클론 코딩 프로젝트 강의는 실제 Spring 의 현업적인, 그리고 점차 더 어려운 기술 스택을 적용하며 진행된다. 나는 이 부분에서 환경 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아 아예 시작도 못 해본 경험이 있어서 온라인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다.
어쨌든 이렇게 4개의 완성된 클론 코딩 프로젝트는, 이후 처음부터 작성해야 하는 개인 프로젝트 혹은 협업 프로젝트에서 아주 좋은 교본이 되고 참고 자료가 되기에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멘토의 피드백 및 멘토링 내용

멘토님들은 전부 친절하시고 착하시다..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멘토님을 많이 괴롭혔는데 지금 생각하면 좀 죄송스럽다. 하지만 멘토님을 꼭 많이 괴롭혀야 얻는 것이 많다.
 

 
사진은 무지한 나를 이해시키기 위해 19개의 댓글을 다시면서까지 노력해주셨던 멘토님의 노력이다..
 
요새 인터넷 찾아보면 국비 학원들 중에는 제대로 답변도 못하는 강사 등으로 논란이 됐던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이 분들은 현업에 계시어 상세한 답변 및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너무 잘 제공해주신다.
 
멘토링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기초적인 부분을 꼼꼼히 지적해주시면서도, 현업 및 기초 개념과 관련된 부분을 하나씩 제안해주시는 점이었다.
 

 
나는 사실 화려한 기술 스택보다도 내 코드를 예쁘게, 아름답게 짜는 것에 관심도가 있는 편인데,
그런 부분에서 멘토링은 너무 좋았다. 현업에 계시는 멘토님이시다 보니 신뢰도는 말할 필요도 없고,
이런 기초 개념이나 조금 더 좋은 코드를 짜는 법 (예를 들면 SOLID 라던지) 은 개념은 알아도 내가 코드에서 놓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없는 부분인데,
내가 깃헙에 올린 코드를 한 줄씩 전부 읽어봐주시고 제안해주시는 부분은 정말 대만족했다. 
 
또한 이런 1대1 멘토링 뿐만 아니라, 배정된 팀원 전체가 일주일에 한 번 원격 미팅으로 만나서 궁금한 점을 공유하는 과정도 있었는데 이런 부분에서도 남의 고민 사항이나 취업 및 현업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젝트에서 있었던 에피소드

프로젝트에 대한 에피소드는 크게 과제, 개인 프로젝트, 협업 프로젝트로 나뉘지만, 개인 프로젝트는 멘토링에 대한 부분을 앞서 설명했기에 과제와 협업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써보겠다.
 
먼저 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제로베이스 커리큘럼은 중간중간 과제를 내주며 공부한 것에 대한 적용 및 강제성을 부여하여 적응하게 하는 점이 좋았다.
다만 한 가지, 첫 과제로 웹 애플리케이션 관련 아주 간단한 프로젝트가 과제로 나왔는데,
첫 한두 달 기본적인 개념과 코테를 익히는 상태에서 갑자기 간단한 웹 프로젝트 과제가 나와서 대거 이탈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다.. 나도 이때 완성하지 못해서 차라리 환불을 받고 처음부터 공부한 뒤에 다시 도전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으나, 일단 버텨보자는 생각으로 따라가지 못해도 붙들고만 있으니 많은 성장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전공자였기에 자바에 대해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는데도 이 정도였는데, 비전공자 혹은 처음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한테는 더 큰 절망감과 타격이 됐을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론 국비 같은 다른 기초 과정을 조금이라도 거치고 오시는 것을 추천한다.
(확실히 이 부분은 온라인에 대한 단점도 있는 게, 개별적으로 하루에 어느정도 강의 및 공부를 해야 과제 전까지 개념을 익힐 수 있는지 모호하기 때문에 힘들 수 있다 생각한다. 단 제로베이스에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자 및 주차별 커리큘럼 계획을 제공하긴 한다)
 
협업 프로젝트의 경우.. 앞서 얘기했듯 잘하는 사람이 너무 많고 내 실력은 부족하기에 엄청 눈치 보게 되고 소극적으로 움츠러들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일단 버텨라라는 말을 하고 싶다. 전체적으로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것을 팀원과 소통해야 하고, 어떻게 배포가 되어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는지만 옆에서 보더라도 큰 인사이트가 생길 수 있다.
나도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깡통이라 팀장이었음에도 잘하는 분께 의지하고 이끌려 다니고 실수도 많이 했는데.. 그런 경험이 남으니 추후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도 큰 교본이 됨과 동시에 아주 소중한 경험으로 남았다. 단순히 경험의 문제가 아니고 개발자의 삶을 택한 이상 계속 맞딱뜨려야 할 부분이니.. 이런 커리큘럼은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정리

솔직히 6개월은 짧은 시간은 아니고, 그 과정에서도 최선을 다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6개월 커리큘럼은 정말 숨만 쉬고 공부만 해야 전체 진도를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빡빡하다.
다만 그것은 "혼자 기초를 쌓고 도전"할 부분이 아니라, "못 따라가더라도 우선 버텨야" 하는 부분임을 꼭 강조 드리고 싶다.
나는 제로베이스밖에 경험하지 못했고, 다른 유명 부트 캠프도 많지만, 
어딜 가든 (국비는 빼고!)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나 조차도 앞으로의 취업이 막막하지만.. 조금의 도움이라도 필요한 이 글을 읽는 분들을 위해
꼭 모두 건승하고 화이팅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https://zero-base.co.kr/category_dev_camp/school_BE

2024 백엔드 개발자 100% 취업보장 {백엔드 취업 스쿨} | zero-base

비전공자도 2024년 백엔드 개발자 취업을 100% 보장합니다.

zero-base.co.kr


* 해당 게시글은 소정의 지원금을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