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씻고 나가자

2025년에 주목할 첨단 ICT 기술 분야는? 본문

Life/뉴스 스크랩

2025년에 주목할 첨단 ICT 기술 분야는?

일단 씻고 나가자 2025. 1. 22. 22:31

https://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159

 

2025년에 주목할 첨단 ICT 기술 분야는? - 이코리아

[이코리아] 올해에 주목할 첨단 ICT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 해외 기술매체 등 각계의 의견을 살펴봤다.최근 기술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생성 AI는 올해도 기술 분야의 주인공으로 주목받

www.ekoreanews.co.kr

 

요약

  • 전문가, 해외 기술 매체 등의 의견을 종합으로 본 2025년 주목할 트렌드는 AI 에이전트, 휴머노이드 로봇, 양자 컴퓨팅 분야이다.
  • 생성형 AI 기반 AI 에이전트는 이제 단순한 도구를 넘어 복잡한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며 차세대 AI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딜로이트는 기업의 AI 에이전트 도입 상승 전망을 예측했으며, 포브스는 올해 가장 주목할만한 트렌드로 AI 에이전트 등장을 꼽았고, 이에 국외의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프로젝트 아스트라’, 애플의 시리 특화 AI 에이전트 및 국내의 카카오, SKT, LG 유플러스 등의 기업들과 기술들이 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AI는 의학 및 생명공학에서도 연구, 인력, 행정 업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 AI 기반으로 사람과 유사하게 행동하며 이젠 공장과 가정을 겨냥하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도 혁명을 예고했다. 국제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는 올해부터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러 분야로 진출할 것이라 예측했으며, 엔비디아는 ‘젯슨 토르(Jetson Thor)’ 휴머노이드 전용 소형 컴퓨터 출시를, 삼성전자는 레인보우로보틱스 최대주주로서 로봇 개발 가속화를, 테슬라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1000대의 테슬라 공장 배치를 밝히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 양자 컴퓨팅 분야도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다. 양자 기술 전문 매체 퀀텀인사이더는 2025년엔 양자 컴퓨터가 네트워크와 데이터 센터에 배치될 것이라 예측했으며, 크리스 밸런스 옥스포트 아이오닉스 CEO는 양자 컴퓨터 분야에서의 기업간 활발한 경쟁을 예고했다. 또한 AR, VR 등의 공간 컴퓨팅 분야도 가파른 성장이 예측되며, 메타의 ‘오리온’, 애플의 ‘비전 프로’, 삼성전자와 구글의 합작품 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이 기술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